울진소방서, 가을철 등산 불청객‘벌쏘임’주의 당부

박미영 | 기사입력 2022/09/13 [17:40]

울진소방서, 가을철 등산 불청객‘벌쏘임’주의 당부

박미영 | 입력 : 2022/09/13 [17:40]

▲ 벌쏘임 예방(벌집제거 현장)


[뉴스메타=박미영] 등산하기 좋은 계절인 가을을 맞이하여 산에 오를 때는 불청객인 ‘벌 쏘임’을 조심해야 한다.
땅속에 굴을 파고 사는 땅벌이나 나무에 집을 짓는 말벌들이 경계 대상이다.

또한 8월부터 9월은 벌이 산란하는 시기로 가을에 특히 독이 강하고, 개체 수가 늘며 활동이 왕성할 뿐만 아니라 매우 민감해지는 시기여서 사고 발생 위험이 크다.

벌쏘임 예방법으로는 모자를 쓰고 흰색 등 밝은색 옷·긴소매 옷을 입는 것이 좋고 향수, 화장품, 헤어스프레이 등의 냄새는 벌을 자극할 수 있어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벌집 발견 시는 자세를 낮추고 천천히 다른 장소로 이동해야 한다.

벌집을 실수로 건드렸다면 손을 휘두르거나 방향을 갑자기 바꾸지 말고 머리부위를 감싸고 뒤로 천천히 물러나면서 20m이상 멀리 떨어진 곳으로 대피해야 벌들이 다시 집으로 복귀한다고 한다.

벌에 쏘였을 때에는 신용카드 등을 이용하여 벌침을 제거하고 재빨리 흐르는 물에 씻어주고 얼음찜질을 해주면 통증이 감소된다.
벌쏘임으로 인해 이상반응이 있을 경우는 즉시 119에 신고하여 병원진료를 받아야 한다.

울진소방서 관계자는 “벌에 쏘였을 경우 사람마다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예방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벌집 발견 시 무리하게 제거하지 말고 119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뉴스메타 TV
메인사진
조달청 책임감 없는 행정업무, 인식개선 필요해
1/3
뉴스메타 sns 네이버tv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