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입지선정위 구성 하자 명백… 후보지 결정 당연 무효”

박강수 마포구청장, 28일 기자회견 “전면 백지화 외에는 답 없다”

신용진 기자 | 기사입력 2022/09/28 [16:27]

마포구, “입지선정위 구성 하자 명백… 후보지 결정 당연 무효”

박강수 마포구청장, 28일 기자회견 “전면 백지화 외에는 답 없다”

신용진 기자 | 입력 : 2022/09/28 [16:27]

▲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28일 오후 마포구청 시청각실에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뉴스메타=신용진 기자]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28일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 철회 촉구’ 기자회견에서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에 중대하고 명백한 하자가 있음을 설명하며, 위법하게 구성된 위원회에서 결정된 최종 입지 후보지 선정 또한 당연 무효임을 강력히 밝혔다.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의 위법․부당성이 언론 등에 계속적으로 드러남에도 전면 백지화가 아닌 후속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이번 기자회견은 이로 인해 커지는 구민 불안과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을 막기 위해 마포구 입지선정 과정에서의 불공정과 부당성을 점검하고, 입지선정 철회를 강력 재촉구하고자 마련됐다.

박 구청장은 이 자리에서 ▲입지선정위원회의 불투명성과 법령 위반 ▲마포구로의 기피시설 집중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의 지역 분배 형평성 위배 등에 대한 사실을 알리고, 시의회의 역할 강조하며 소각장 관련 예산을 삭감해 줄 것을 공개적으로 요청했다.

시작에 앞서 주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결된 중차대한 사안을 ‘소각장 정치’로 변질시키는 현 상황에 대한 안타까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박 구청장은 불공정하고 부당한 입지선정이 이루어진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광역자원회수시설 설치와 관련된 최초 계획부터 짚어봐야 한다면서, 고(故) 박원순 시장 재임시절 수립된 「강동권역 광역자원회수시설 설치 계획」(2018. 7. 2.)임을 밝혔다. 그리고 어떤 이유에서인지 이 계획은 추진이 중단됐다고 전했다.

2018년 최초 계획 수립 시에는 설치 대상지를 강동구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로 확정했음에도, 2022년에 마포구로 최종 후보지를 뒤바꾼 셈이다.

박 구청장은 “입지선정위원회에서는 투명한 논의과정을 통해 모든 것이 공정하게 결정됐다고 주장하지만, 위원회 자체에 하자가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면서 입지선정위원회 위원 구성을 설명했다.

총 위원 10명 중 7명이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에서 추천한 구조로, 2018년부터 소각장 설치 대상지로 추진된 강동구의 시의원은 입지선정위원회 최종 위원으로 위촉됐다. 그리고 유력 입지 후보지였던 강동구는 최종 후보지에서 제외됐다.

박 구청장은 시의회 추천으로 위원 대부분이 구성된 입지선정위원회에 여러 의혹이 제기되는 것을 두고, “시의회는 이제라도 절차에 합당한 모든 권한을 행사하여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 한다”라며, “서울시 예산 심사와 의결권을 가진 만큼, 입지 선정 철회를 이끌어 내기 위해 소각장 관련 예산을 삭감해 줄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박 구청장은 입지선정위원회가 ‘위원 정원’ 및 ‘공무원 위촉 인원수’를 위반한 점과 ‘주민대표에 마포구민이 포함되지 않은 점’을 나열하며, 관련 법령에서 정한 위원회 구성방법을 따르지 않은 위법성을 지적했다.

입지선정위원회 설치일은 2020년 12월 15일이므로, 12월 8일 개정(12. 10. 시행)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조 [별표 1의2]를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 마포구 입장이다.

마포구는 위원회 설치에 대한 서울시의 주장, 즉 설치일(2020. 12. 4.)과 ‘시행령 부칙 제2조의 경과조치’ 적용 모두를 부정했다. 시행령 부칙 제2조는 시행 당시 ‘설치된’ 위원회의 구성에 대한 경과조치이고, 여기서 말하는 ‘설치일’은 위원을 위촉하고 1차 회의를 개최한 날짜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12월 15일이 위원회 설치일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박 구청장은 최종 입지 후보지인 마포구의 주민이 위원에 포함되지 않은 것 역시 중대한 하자라 강조했다.

이어 중대하고 명백한 하자가 있는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은 무효이며, 하자가 있는 위원회의 의결로 결정된 최종 입지 후보지 선정 또한 당연 무효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구청장은 “다른 지역구민이 겪지 않는 고통을 되풀이 시키는 것은 성숙한 시민의식을 내세워 희생을 강요하는 협박에 다름없다”라며 “소각장 추가 설치 반대는 지역 이기주의가 아닌, 기피시설 설치의 대원칙인 ‘지역 분배 형평성’과 ‘주민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응당한 주장”이라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폭발 위험이 우려되는 수소스테이션을 포함해 기피시설 6개소 밀집 ▲서울 대기오염물질의 43%가 마포구에서 발생 ▲25개 구 중 15곳에 폐기물처리시설 없는 사실을 차례로 들어가며,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형평성을 정면으로 위배한 이번 결정을 거세게 비판했다.

입지후보지 평가기준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서울시는 마포구 입지 후보지 선정 사유로 ▲간접영향권내(300m 이내) 주민 미거주 ▲도시계획시설 결정 불필요 ▲이주대책 및 토지취득 용이성 ▲여열이용의 효율성 등의 요건을 공개한 바 있다.

하지만 박 구청장은 “이러한 항목은 마포구처럼 기존 소각장이 있는 지역은 필연적으로 고득점을 받을 수밖에 없는 항목”이라면서, “위원회 5차 회의에서 세부 평가기준을 최초 의결했는데, 그 이후로 다섯 차례에 걸쳐 평가항목을 바꿔놓고도 무슨 이유 때문인지 세부적인 변경내용과 사유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어 “명백한 절차적 하자뿐 아니라, 불공정·불공평·부당성으로 점철된 마포구 입지 선정은 전면 백지화 외에는 어떠한 답도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면서 소각장 입지선정 철회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재차 밝혔다.

끝으로 37만 마포구민을 대표해 “마포구민이 바라는 것은 지역 랜드마크도, 대규모 편익시설도, 지원 기금도 아닌 가족, 이웃과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을 누리는 것 뿐”이라는 말을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뉴스메타 TV
메인사진
조달청 책임감 없는 행정업무, 인식개선 필요해
1/3
뉴스메타 sns 네이버tv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