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꿈쌤이 알려주는 꿈을 만드는 방법 3가지

신용진 기자 | 기사입력 2024/03/03 [17:05]

여성가족부, 꿈쌤이 알려주는 꿈을 만드는 방법 3가지

신용진 기자 | 입력 : 2024/03/03 [17:05]

▲ 여성가족부


[뉴스메타=신용진 기자] 청소년의 꿈이 반짝반짝 빛나도록 꿈쌤과 함께 찾아가는 청소년 꿈 이야기
1편. 괜찮아, 꿈이 있으면 길을 잃지 않아 (여성가족부X백수연 작가)

Q. 저는 지금 꿈이 없는데 꿈을 꼭 가져야 할까요?

A. 꿈이 없어 고민인 청소년들이 많습니다. 우리에게 꿈을 가지라고 말하지만 왜 꿈을 가져야 하는지 꿈을 꾸는 방법을 알려주기는커녕 자신의 꿈을 진지하게 고민해 볼 여유가 없는 게 현실이니까요.

Q. 꿈을 왜 가져야 할까요?

A. 꿈은 여러분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나를 움직이는 힘이자 내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나침반입니다. 그 꿈을 향해 도전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내 자신을 발견해 나갈 수 있습니다.

■ 꿈을 만드는 3가지 방법

1. 직업 형태의 ‘명사형 꿈’이 아닌 ‘동사형 꿈’ 꾸기

우리는 대부분 직업과 같은 명사형 ‘꿈’을 말하곤 합니다. 직업은 꿈을 이루게 해주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지만 직업 자체가 내 꿈의 전부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꿈은 여러분과 함께 자라고 움직이고 변화하는 ‘동사’입니다.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직업 형태의 ‘명사형 꿈’에서 세상에 기여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동사형 꿈’으로 의미를 부여해 말해보세요. 하나의 직업을 꿈꾸던 여러분은 이제 더 넓고 다양한 꿈을 꿀 수 있을 거예요.

2. 내 일상에 크고 작은 경험을 채우기

우리는 꿈을 거창하고 특별하게 바라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친구와 여행하기, K팝 댄스 한 곡 배우기 등 일상 속 나의 작은 바람과 소망 모두 꿈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하루 재미있게 살기도 꿈이 될 수 있어요.

어떠한 위대한 일도 시작은 작은 도전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여러분은 꿈이 없는 것이 아니라 경험이 없는 것입니다. 나에게 스스로 무언가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꿈은 찾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

3. 꿈을 매일 성실하게 지켜보며 관리하기

내 꿈을 소중하게 만드는 것은 그 꿈을 위해 내 자신이 소비하는 시간입니다. 꿈이 쑥쑥 잘 자라기 위해서는 잘 지켜보면서 관리하고 내 시간을 소비해야 합니다. 꿈은 씨앗과 같아 가만히 놔두면 시들어 버릴지도 모릅니다.

내 꿈이 이뤄지길 원한다면 당장 무엇이든 실행하고 그 꿈을 향해 천천히 한 걸음씩 걸어가 보세요. 비록 빙빙 돌아가고 방황하고 헤매게 될지라도 꿈이 있으면 결국 길을 찾게 될 것입니다.

매일 나의 꿈을 잘 지켜보면서 성실하게 관리해 주세요

“오랫동안 그 꿈을 그리면 그 꿈을 닮아간다.”는 말처럼 여러분의 꿈을 가슴속에 품고 잘 자랄 수 있게 지켜봐 주고 나 자신을 잘 돌봐주면 분명 언젠가 아름답게 피울 여러분의 꿈을 만날 수 있을 거예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뉴스메타 TV
메인사진
제주도,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를 위한 총력 대책 마련

더보기

1/3
뉴스메타 sns 네이버tv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