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연구정보원, 17개 시·도 교육청 대상 사례 발표회 열어

울산교육청 통합누리집 전국에 알린다

이정열 기자 | 기사입력 2024/07/10 [17:17]

울산교육연구정보원, 17개 시·도 교육청 대상 사례 발표회 열어

울산교육청 통합누리집 전국에 알린다

이정열 기자 | 입력 : 2024/07/10 [17:17]

▲ 울산교육청 통합누리집 전국에 알린다


[뉴스메타=이정열 기자] 울산교육청 산하 울산교육연구정보원은 10일 연구정보원 박상진홀에서 ‘행정기관 통합누리집 민간 클라우드 전환 사례 발표회’를 열었다.

울산교육청은 지난해 전국 최초로 민간 클라우드를 활용한 교육행정기관 통합누리집을 구축했다.

기관별 분산된 54개 누리집을 통합·폐합해 만든 통합누리집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들이 각종 예약, 인력자원 은행(인력풀), 교육 정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교육수요자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된다.

구축된 통합누리집은 민간 클라우드를 활용해 합격자 발표, 중·고등학교 배정조회, 검정고시 결과 발표 등 대량으로 접속이 몰려 서버 과부하가 발생했을 때 자동으로 서버 성능을 확장해 학생이나 학부모가 컴퓨터, 모바일 등에서 접속 지연 없이 신속하게 합격 결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울산교육연구정보원 전산통합센터에서 개발과 유지를 전담해 개별적으로 관리하던 누리집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원 업무 경감과 유지 비용도 절감된다.

울산교육연구정보원은 민간 클라우드 활용 누리집 개발 등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17개 시·도 교육청 담당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사례 발표회를 열었다.

행정기관 누리집 민간 클라우드 전환 사업은 정부 주도로 오는 2030년까지 공공기관에 단계적으로 도입·활용하는 사업으로 울산교육청의 선도적인 행보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발표회에서 연구정보원 백승훈 과장은 ‘2024학년도 고등학교 입학 배정발표’ 사례를 주제로 발표했다.

해당 사례는 짧은 시간 많은 사용자의 접속으로 발생하는 서버 과부하를 누리집 민간 클라우드 시스템이 자동으로 성능을 확장해 서비스 지연을 예방한 우수사례이다.

참석자들은 민간 클라우드 도입 절차와 사업 추진 시기 등 다양한 정보에 대해 질문하고 토론했다.

김경희 원장은 “앞으로도 민간 클라우드 기술을 적극 활용해 행정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관련 사업 투자에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며 “ 이번 사례 발표회가 타 시·도 교육청의 민간 클라우드 전환 사업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뉴스메타 TV
메인사진
경북도, 일본정부는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

더보기

1/3
광고
뉴스메타 sns 네이버tv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